엠로는 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합니다. 현재 시장 점유율 1위이고, 매출 성장성도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의 특성상 고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이익률이 올라갈 소지가 매우 높습니다.
엠로 비즈니스 구성
2000년에 설립된 공급망관리(SCM) SW 업체로서 구매 공급망을 최적화해 원가를 절감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매출은 시스템 구축 요역, 라이선스 비용, 기술지원, 클라우드로 구성됩니다. 고객사가 처음 시스템을 구축할 때 용역비와 라이선스비를 받고, 이후 매년 라이선스비의 18% 정도인 유지보수비를 받습니다.
클라우드형은 클라우드 셋업비용과 월 구독료를 받습니다. 삼성이나 SK 등 다수 대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중소 중견기업향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동사에 수혜가 기대됩니다.
SCM 소프트웨어 시장은 ERP나 CRM에 비해서 아직은 성장 초기 구간으로 향후 성장 여력이 매우 큰 산업입니다. 현재 SCM SW의 국내 침투율은 10%로 낮습니다. 작년 팬데믹 이후 구매 환경의 비대면화로 공급망 관리의 디지털화는 필수가 되었기 때문에 침투율 상승과 시장 성장이 기대됩니다.
엠로는 다수의 대기업을 고객사로 이미 두고 있어 향후 벤더사 등으로 고객사 확대가 유리할 것이고, 기존의 대기업 고객들도 기능 고도화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엠로는 국내 SCM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가지고 있는데, 20년간 쌓아온 레퍼런스와 SCM 도메인 지식, 대량의 구매 데이터로 독보적인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클라우드의 성장
기존에는 구축형 매출이 주였다면, 이제는 클라우드 위주로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대기업, 중소, 중견 기업 모두 클라우드 비중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년 초에는 해외 사업에도 진출 예정으로 이 또한 클라우드가 주를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관리, 수요예측 등 AI 분석 기능이 추가되면서 활용성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고, B2B 데이터 사업도 준비 중입니다. 기술 기반 매출이 늘어나면 수익성은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엠로 재무정보와 주가 흐름
위 표와 같이 매출과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향후 영업이익률도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주가가 많이 상승하여 PER, PBR 밴드 모두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잠시 시간 조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심 종목에 넣어두었다가 매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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