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중국 주식 투자 추천 ETF KWEB CWEB 차이나 항생테크 캐시우드

반응형

 

 중국 주식 투자하고 있으신가요?

 

 최근 들어 해외 주식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은 대폭 증가하였지만 여전히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비율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됩니다. 물론 예전보다는 그 수가 많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많지 않습니다.

 

 중국 주식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막상 투자하려고 하니 여러 벽이 느껴지시지요? 저 또한 중국 기업에 아직까지 직접 투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ETF라는 좋은 대안이 우리에겐 있기 때문에 우리는 향후 미래가 밝은 섹터만 확신할 수 있다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떤 ETF에 투자해야 하는지 추천 ETF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아마존, 구글, 애플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여전히 좋은 실적과 성장성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중국 또한 알리바바, 텐센트를 비롯한 수많은 인터넷 플랫폼 업체들의 성장성이 매우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엄청난 내수 시장이 있고, 일부 주변의 동남아 국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미국 인터넷 기업의 중국 진출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자국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중국 진출을 허용하더라도 중국 토종 인터넷 기업이 크게 밀리지 않을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비롯한 플랫폼 기업, 메이투안 등의 이커머스 기업이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네이버, 카카오가 다양한 영역을 확장하면서 고성장을 이루고 있듯이, 중국은 더 큰 수요와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몇 개월간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던 중국 ADR 주식들이 홍콩에 2차 상장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핀둬둬, 바이두, 텐센트 뮤직, 비리비리 등이 그 예입니다.

 

 홍콩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되면 강구퉁(중국 본토에서 홍콩으로 투자)을 통하여 중국 개인들도 매수를 할 수 있고, 올 1~2월 엄청난 매수세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최근 들어 테크주들의 조정폭이 상당하였고, 지금은 바닥을 다지고 다시 올라갈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터넷 기업에 투자하려면 미국에 상장된 ETF를 매수하거나,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를 매수하시면 됩니다.

미국 ETF는 "KWEB.US", "CWEB.US(KWEB의 레버리지)", 한국 ETF는 "Tiger차이나항생테크"가 대표적입니다.

 

KWEB.US ETF가 담고 있는 주요 종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WEB Holdings(구성종목)

 

 여러분들도 익히 알고 있는 텐센트, 알리바바를 비롯해 메이투안, 핀둬둬, JD.com 등의 기업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다음으로 Tiger차이나항생테크 입니다.

 

Tiger차이나항생테크 ETF의 구성종목

 

 중국의 항생테크지수를 추종하며, KWEB과는 추종하는 지수가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구성 종목 차이가 있지만 주요 기업은 모두 담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WEB(레버리지 상품) ETF에 투자하고 있으며, 최소 5년 이상 장기 적립식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시대를 바꾸는 성장성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고, 그러한 좋은 기업을 모아둔 ETF는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Tiger차이나항생테크 ETF는 연금계좌에서 매수 시 세제혜택(매매 시 배당소득세 없음, 과세 이연 됨)이 있어 마찬가지로 적립 매수 중에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연금펀드 계좌를 개설하시고 ETF를 매매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돈나무 누나로 유명한 ARK의 캐시우드도 최근 바이두를 집중 추가 매수하였고, 아르케고스의 블록딜 관련 종목 중 하나였던 바이두 주가를 올려놓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폭 세일 중인 중국 유명 인터넷 기업 주식을 낮은 가격에서 매수하고 있습니다. (JD.com, 텐센트, 메이투안)

 

 워런 버핏의 평생 동반자이자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인 찰리 멍거도 그가 회장직을 맡고 있는 투자 포트폴리오에 알리바바를 편입하였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약 3700만 달러 규모로 액수는 크지 않은 편이지만, 총 5개 종목에만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인터넷 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