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투자하는법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박세익 투자의 본질

반응형

우리가 시장(마켓)이라고 부르는 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지수는 코스피 지수이고,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는 S&P500 지수입니다. 한국의 여러 펀드 매니저들은 코스피를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미국의 펀드 매니저들은 S&P500 지수를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식의 종류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주식들을 어떻게 그룹핑(grouping)하고 내 포트폴리오에 그 그룹들을 얼마의 비율로 보유하는 것이 수익률에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기업은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장기업, 쇠퇴 기업, 사이클 기업입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성장기업은 단기적 또는 장기적으로 매출과 이익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고, 쇠퇴 기업은 제품 수명주기로 보았을 때 이미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로 진입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 기업은 우리가 소위 시클리컬(cyclical) 기업이라고 부르는 경기 사이클에 민감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기업의 재무상태, 경쟁력, 영업이익률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주가의 변동성과 기울기의 차이가 있겠지만 성장기업은 우상향 하는 차트의 모습을 보일 것이고, 쇠퇴기업은 우하향 하는 차트, 사이클 기업은 올랐다 내렸다 하는 모양의 차트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위 3가지 기업의 주식에 잘 투자할 수 있을까요? 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심플합니다.

 

1. 성장기업이 상승할 때만 성장기업 주식에 투자한다.

2. 싸이클기업이 상승주기에 진입했을 때만 투자한다.

3. 쇠퇴 기업 주식은 무시하고 있다가 반등 시기에만 투자한다.

 

위와 같이 투자가 간단하고 쉬워 보이지만 대부분의 액티브 펀드는 시장 지수를 이기지 못합니다. 각 그룹별로 왜 시장을 언더퍼폼(underperform)하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성장기업

 1) "바닥에서 벌써 50%나 올랐는데, 어떻게 이 가격에 사?" 실패한 투자자들은 늘 이렇게 바닥에서 주식을 사지 못한 아쉬움만 한탄하면서 성장주 매수의 기회를 포기해 버립니다. (일반적으로 강세장을 주도하는 실적 성장주는 최소 100%~1000% 상승합니다.)

 2) 단기 꼭지에서 매수 후 -30% 손실이 나면 '손절매 규정 준수' 명목으로 손절합니다. (성장주는 대부분 -30% 하락이 절호의 매수 타이밍이 됩니다. 보통 이런 눌림목을 주고 난 다음 전고점을 돌파하는 강한 랠리가 동반됩니다.)

 3) 30% 수익을 봤으니까 이익을 실현하고 다른 성장주를 찾습니다. 전형적으로 꽃을 꺾고 잡초를 키우는 매매 스타일입니다.

 

2. 싸이클 기업

 1) 경기싸이클 바닥에서 실적 부진과 함께 '고 per' 얘기하면서 저점에서 매도합니다.

 2) 실적보다 먼저 움직이는 주가 특성을 이해 못하고 반등 초기에 매도합니다.

 3) 실적이 최고점에 달한 시점에서 '저per' 주식이라고 얘기하면서 고점 매수합니다.

 

3. 쇠퇴 기업

 1) 경기싸이클 주식으로 착각하고 지난 저점 부근에서 매수합니다. (쇠퇴 기업의 특징은 저점과 고점이 계속 낮아집니다. 이런 주식은 반등은 약하고 하락은 깊습니다.)

 2) 자산가치만 믿고 저 PBR 주식으로 분류하며 매수합니다. (쇠퇴 기업의 PBR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므로 바닥을 알 수 없습니다. )

 3) 제품수명주기가 거의 끝난 제품을 생산하면서 매출이 계속 감소하는 기업인데 손절매를 못하고 장기 투자 관점으로 지속 보유합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할 때 내가 사는 기업이 성장주인지, 경기민감 사이클 주식인지, 아니면 서서히 사라져 가는 쇠퇴 기업인지를 분명히 알고 주식을 사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투자한 기업이 어떤 유형인지 파악을 했다면 내가 구성한 포트폴리오에서 성장주는 몇 %를 차지하고 있고, 사이클 주식은 몇 % 인지 적어보는 것입니다. 피터 린치처럼 고성장주와 턴어라운드 주식에 60% 이상 비중을 유지했다면 탁월한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방법

 

주식시장을 중장기적으로 이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래 3단계 프로세스로만 한다면 성공적인 주식투자가 될 것입니다.

 

1단계) 내 계좌의 수익률을 갉아먹는 쇠퇴기업을 내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합니다. 

2단계) 시장을 주도하는 성장기업은 시장이 인정한 프리미엄을 과감히 지불하고 매수합니다. 피터 린치가 얘기한 대로 성장산업의 업황이 끝날 때까지 충분한 기간을 보유합니다. 

3단계) 싸이클 주식은 5분 늦은 시계 전략으로 대응합니다. '경기 저점 확인 후 바닥 대비 30%~100% 사이에서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경기민감주는 밸류에이션으로 접근하는 주식이 아닙니다. 경기민감주는 철저하게 경기 모멘텀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업황이 최악의 국면을 벗어나려고 할 때 '고 PER'에 사서 업황이 최고 뜨거울 때 '저 PER'에서 팔아야 합니다. 

 

시장을 못 이기는 투자자의 문제점은 한마디로 '잘못된 포트폴리오 구성법과 잘못된 매매방법'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잘못을 유도하는 근본적인 나쁜 유혹은 바로 '단기 성과에 대한 욕심' 때문입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자가 되려면 먼저 내 마음 속에 있는 '조급함'을 '느긋함'으로 바꿔 놓아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도주 찾는법 혁신 기업 발굴 [박세익 투자의 본질]

주식투자를 할 때, 개별 기업을 고를 때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할까요? 저는 바로 이 시대를 이끄는 주도주를 찾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도주에 투자해야만 우리는 시장 수익률을 넘어서는 성

penillion.tistory.com

 

QQQ QLD TQQQ ETF 나스닥 100 레버리지 ETF 투자

코로나19 이후 대폭락장을 겪었던 주식시장이 3월 말부터 반등하기 시작하더니 1년 반 이상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시장 할 것 없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는데, 최근에는

penill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