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QQQ QLD TQQQ ETF 나스닥 100 레버리지 ETF 투자

반응형

코로나19 이후 대폭락장을 겪었던 주식시장이 3월 말부터 반등하기 시작하더니 1년 반 이상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 미국 시장 할 것 없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는데, 최근에는 미국 주식 시장의 상승세가 더 가파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3개의 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우존스지수, 나스닥지수, S&P500 지수이고, 그중에서도 국내의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는 빅 테크 기업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등은 나스닥 지수에 대부분 몰려 있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기준으로 상위 100개 기업만을 추종하는 지수를 나스닥 100 지수라고 하고, 이를 추종하는 ETF가 있는데 이름이 QQQ(티커명) 입니다.

 

 

QQQ ETF

 

QQQ에 포함된 주요 종목(holdings)을 살펴보겠습니다.

 

QQQ ETF holdings
QQQ(나스닥 100추종 ETF) Top 10 종목

 

비중 1위 Apple을 시작으로 microsoft, Amazon, Alphabet, Facebook, Tesla 등이 Top 10안에 포함되어 있고, Top 10의 비중이 50%를 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10안에 포함된 모든 종목이 이름만 되면 알 수 있는 엄청난 글로벌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Top 10 이외의 종목들도 대부분 매우 뛰어난 우량 기업으로 대부분 채워져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장점이 매우 많습니다. 우선 위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이 나스닥 100 지수 안에 포함되면 자동으로 우리도 투자하게 됩니다. 자동으로 세계적으로 가파른 성장 기업을 기업 분석을 하지 않고도 투자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시점은 4차 산업혁명이 개화하는 시점에 있기 때문에 나스닥 지수에 포함된 기술주들은 더욱더 큰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빅 테크, 반도체, 핀테크, AI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초우량 기업들이 나스닥 100 지수 안에 포함되어 있고, 이러한 기업들의 성장세는 향후 더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기업을 하나하나 스크리닝(screening)할 필요 없이 ETF를 통해 투자하면 큰 노력 없이도 그 성장 과실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나스닥 레버리지 ETF (QLD, TQQQ) 운용하기

 

이러한 QQQ ETF를 레버리지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QLD, TQQQ입니다. 

 

QLD는 QQQ ETF의 2배 레버리지 상품이고, TQQQ는 QQQ의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조금 더 설명해 드리자면, QLD는 QQQ 일일 변동폭의 2배의 변동성을 보이고, TQQQ는 3배의 변동성을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QQQ가 1% 상승한다고 하면, QLD는 2%, TQQQ는 3%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1% 하락하면 각각 2%, 3% 하락하게 됩니다. 다만 이는 일일 변동폭을 추종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언론에서 전문가들은 레버리지 ETF는 장기 투자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개인들은 하락 시 버티기 어렵고, 지수가 횡보할 경우에도 레버리지 ETF는 약간씩 손해를 보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레버리지 ETF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QQQ는 QQQ의 3배의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매달 100만 원을 QQQ ETF에 투자한다고 하겠습니다. 매달 100만원 QQQ ETF를 매수하고 있는데, 갑자기 작년 3월과 같은 대폭락장이 왔다고 하면, 따로 현금이 없을 경우 그냥 폭락장을 아무런 대응도 못하고 그대로 맞아야 합니다. 소위 물타기를 할 수 없다는 거죠. 하지만 TQQQ는 35만원 정도만 투자해도 QQQ에 약 100만원 투자하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3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매달 35만원은 TQQQ ETF를 매수하고 나머지 65만원은 현금으로 계속 보유하다가, 폭락장이나 큰 조정장이 왔을 경우에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QQQ ETF에 100만원을 그대로 투자하는 것보다 같은 효과를 보면서 더욱 효율적으로 포트폴리오 운영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향후 전망 및 수익률 극대화

 

개인적으로 향후 주식시장은 기술주의 시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스닥 지수의 상승폭은 향후 몇 년간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인데, 투자 자금이 낮은 개인들의 경우는 시장 지수 정도의 수익률만으로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 운영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레버리지 ETF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 ETF 상품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모두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길 기대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Tiger 미국테크top10 ARKK FANG MAFAA ETF 개인연금 추천

 오늘은 얼마 전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새로 출시되어 국내 시장에 상장된 ETF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TF명은 Tiger 미국테크top10 이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미국 기술주에 투자하는

penillion.tistory.com

 

 

중국 주식 투자 추천 ETF KWEB CWEB 차이나 항생테크 캐시우드

 중국 주식 투자하고 있으신가요?  최근 들어 해외 주식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은 대폭 증가하였지만 여전히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비율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됩니다. 물론

penill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