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호재

신안산선 노선도 매화역 목감역 초지역 수혜 지역

반응형

오늘은 2024년에 개통이 예정되어 있는 신안산선 노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은 경기 남서부 지역의 서울까지의 교통 불편을 단숨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노선이 될 것입니다. 특히 교통 불모지인 경기도 시흥과 안산 지역 주민들에게는 단비와 같은 존재가 될 것입니다.

 

 

▷ 신안산선 노선 일반 정보

 

여의도를 25분 만에 도착하는 지하철이 생깁니다.

경기도 안산 주민들 꿈이 드디어 이뤄졌습니다. 안산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불과 25분 만에 주파하는 꿈의 지하철이 생기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서울 도심과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잇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실시계획을 2019년 8월 승인하였고, 착공이 되어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신안산선은 3조 3465억을 들여 안산, 시흥부터 여의도에 이르는 44.7km의 구간에 광역 철도를 놓는 사업입니다. 정거장 수는 약 15개입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 공사에 들어가(착공)하여 전체 노선의 개통 목표 시점은 2024년 말입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1단계
신안산선 노선도(1단계)

 

신안산선은 지하 40m 이하 대심도 공간을 오가기 때문에 지하 매설물이나 지상 토지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열차가 최대 시속 110km 속도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광역 도시철도의 사각지대로 서울 도심 접근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기 서남부 주민들의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 신안산선 노선 효과

 

  • 국토부에 따르면 이 노선이 개통되면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역에서 여의도역까지 기존에는 약 100분(1시간 40분)이 걸렸으나 소요시간이 약 25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현재 안산 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1시간 10분인데 신안산선이 개통하게 되면 안산 한양대역에서 여의도까지 25분, 시흥시청역에서 여의도까지 22분으로 단축됩니다. 향후 2단계로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연장될 계획이기 때문에 서울역까지의 접근성도 대폭 개선됩니다. 
  • 특히 원시역에서 시흥시청 구간에서는 소사원시선을, 시흥시청~광명역 구간에서는 월곶 판교선(월판선)을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 신안산선 노선에 대한 오해

 

신안산선은 총 2개의 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한양대역에서 시작하는 라인과 또 다른 하나는 국제테마파크역에서 시작되는 라인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기 바랍니다.

 

신안산선 두개의 라인, 여의도까지 시간 감소
신안산선 두개의 라인

 

많은 사람들이 국제테마파크역에서 출발하여 초지, 선부, 달미역을 지나는 서해선과의 공동 사용 구간에는 신안산선이 정차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도 이들 역에 정차한다고 명확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광명역을 기점으로 한양대역 방면과 국제테마파크역 방면으로 신안산선이 분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신안산선 노선 수혜 지역

 

가장 큰 수혜지역은 노선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경기도 안산 지역입니다. 그동안 4호선을 통해서만 서울로 접근이 가능했지만 신안산선을 통해 획기적으로 그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의도나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에게는 매우 유용한 노선이 될 것입니다. 

 

또한 광명역 옆의 장래역 부근에 광명 테크노밸리가 들어설 예정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신안산선 구간에 많이 포진하게 됩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노선은 그 가치가 매우 높은 노선이고, 신안산선을 쉽게 접근 가능한 지역의 아파트는 주택 가격 상승에 큰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현재도 착공 후로 많은 가격 변화가 있었지만 향후 준공이 되었을 때에는 더욱 큰 가격 상승을 기대해봐도 될 것입니다. 

 

시흥시청역 또한 향후 트리플 역세권(신안산선, 월판선, 서해선)이 될 지역으로 반드시 주목해야 할 지역입니다. 월판선 또한 신안산선 못지않게 매우 중요한 노선으로 향후 매우 큰 지역 발전이 예상됩니다. 

 

또한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역은 또 하나의 프리미엄이 되므로, 한양대역, 중앙역, 광명역, 석수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신풍역, 영등포역, 여의도역을 조금 더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신안산선의 주요 정보와 효과, 수혜 지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월곶 판교선(월판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GTX C노선 GTX C 인덕원 의왕 안산 왕십리 추가 정차

GTX C노선이 기본계획이 발표되고 국토부에서 추가 정차역 선정 가능성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GTX C노선의 추가 정차역 요청을 한 지자체 중에 어느 곳이 객관적으로 유력한지 이야기해보

penillion.tistory.com

 

 

수인분당선 신안산선 월판선 서해선 노선도

지난 포스팅에서 서울의 경전철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가장 아래쪽에 링크를 걸어놨으니 보고 싶으신 분들은 클릭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서울 남부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신

penill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