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서울의 서쪽 지역 경전철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가장 아래에 링크로 남겼으니 보고 싶으시면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서울의 동쪽 지역 경전철 현재 현황 및 향후 일정, 부동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총 4개의 노선으로 동북선, 우이신설선, 면목선, 별내선입니다.
1. 동북선
동북선은 2019년 10월 착공식을 하였고, 2024년 개통 예정되어 있는 노선입니다. 여타 노선들과 마찬가지로 최소 1년 이상은 지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왕십리역을 시작하여 제기동역, 고려대역, 미아사거리역, 월계역, 하계역 등을 거쳐 상계역까지 연결되는 총 16개 정거장을 가진 노선입니다.
동북선은 중계동 학원가의 은행사거리역을 지나면서 중계동 일대의 주택 가격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고, 롯데캐슬역, 북서울꿈의숲역을 통과하면서 장위 뉴타운 주민들에게도 커다란 선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2, 4, 6, 7호선의 다양한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전철이지만 매우 효과적인 노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이 취약한 동북권 주민들은 완공을 손꼽아 기다릴 것입니다.
2. 우이신설선
우이신설선은 이미 개통 완료된 노선입니다. 2017년 9월에 완공되어 개통되었습니다. 강북구의 북한산우이역을 출발하여 정릉을 지나 동대문구에 위치한 신설동역까지 연결됩니다. 사실 우이신설선 노선 자체의 효과는 다른 노선에 비해 크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환승역도 적고 그나마 있는 환승역도 매력이 높지 않은 4호선, 6호선, 1호선 이기 때문입니다. 모두 강남 지역까지 이동할 수 없는 노선입니다.
3. 면목선
면목선은 서울 지하철 10호선 계획이 폐기되면서 없어질 뻔했으나 일부를 살린 노선입니다. 전 서울 시장인 박원순 시장이 옥탑방 살이를 하면서 강북 개발의 필요성을 어필하며 추진하였으나 당시 국토부 장관이 경전철 사업은 국토부의 승인이 필요한 사업으로 천명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면목선은 신내역과 청량리역을 연결하는데, 7호선과 향후 서울의 교통 중심이 될 청량리역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노선이지만 사업성이 크게 높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별내선
별내선은 서울 강동구의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별가람역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2015년 말에 착공하여 현재도 공사 중인 노선입니다. 2023년 경이면 전 구간 개통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남양주의 별내 신도시와 다산신도시 구리의 인창 수색 뉴타운 주민들이 8호선 암사역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 8호선을 통해 잠실 지역과 향후 연장될 판교역까지도 한 번의 환승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잠실과 판교는 주요 일자리 지역으로 매우 의미 있는 노선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울 남부 수도권 지역의 연장 노선 및 신규 노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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