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화성시에 위치한 동탄 아파트 시세 상승세가 매섭습니다. 특히 GTX A노선이 지나는 동탄역이 위치한 동탄 2 지역의 아파트 값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동탄 아파트 시세가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국평(국민 평형)이라고 이야기되는 전용 84m2 아파트 가격을 기준으로 지역 아파트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용 84m2는 우리가 얘기하는 33평~34평을 말합니다. 화성 동탄 신도시의 한 아파트가 얼마 전 신고가(약 13.7억)를 갱신하며 화제를 불러왔습니다. 이 가격은 작년 동월 대비 약 4억 원이 이상 오른 가격입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신축 아파트 또는 신축 아파트가 되는 분양권의 프리미엄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전매제한이 해제된 한 아파트의 경우는 분양가 대비 2배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동탄 아파트 시세를 견인한 원동력
첫 번째는 단연 교통망의 확충입니다.
현재도 동탄역은 SRT를 통해 서울 접근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강남 수서역까지 단숨에 주파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도로 교통망도 나쁘지 않아서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비교적 강남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으로 광역 철도 노선과 도로 교통망의 확충이 다수 예정되어 있습니다.
GTX A노선은 동탄 신도시의 핵심 교통 호재입니다. 동탄역에서부터 삼성역까지 연결될 예정인데, 이 구간은 모든 GTX 노선을 통틀어 가장 빨리 개통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개통된 SRT 노선을 혼용하도록 계획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략 2026~2027년경에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지만 실제는 이보다 1~2년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GTX A노선 삼성역은 향후 일자리가 급증하고 개발의 주요 핵심지가 될 곳으로 이 곳까지 30분 이내로 주파가 가능하다는 것은 매우 큰 호재입니다.
여기에 인덕원 동탄 복선전철(일명 인동선)도 매우 강력한 철도 교통 호재 입니다. 동탄역에서부터 경기도 남부의 핵심 중심 지역 중 하나인 인덕원역까지 연결되는 철도로, 기존의 주요 황금 노선을 환승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2026년경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지난 4월 말 일부 구간은 착공에 돌입했습니다.
또 하나의 교통 호재는 동탄 트램입니다. 정식 명칭은 동탄 도시철도 입니다. 총 노선 길이가 약 35킬로미터로 2개 노선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제1호선은 망포역에서 동탄을 지나 오산까지 연결하고, 제2호선은 병점역에서 공영차고지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2027년~2028년경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동탄 트램 노선을 통해 동탄역 주변의 아파트 가격의 상승세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로 교통망도 좋아집니다. 수도권 제2순환도로 이천~오산 구간 개통이 내년 예정입니다. 이 도로를 통해 중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주변의 일자리 호재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현재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반도체 시장은 앞으로 가장 커질 산업 중 하나입니다. 동탄 신도시 부근에는 삼성전자의 화성 반도체 사업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반도체 시장은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릴 만큼 수요를 공급이 못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고, 향후에는 반도체는 산업의 쌀로 비유될 만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투자는 곧 일자리 증가로 이어지고, 주변 지역 집값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점에서 동탄 신도시 아파트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탄 신도시에 예정된 아파트 분양(청약)
동탄역 부근에 예정되어 있는 분양 물량은 주상복합 아파트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역 바로 가까이에 공급되다 보니 주상복합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동탄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는 동탄 테크노밸리 생활권에서도 핵심 입지에 지어질 예정으로 많은 대기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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