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교통망입니다. 부동산은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자산이지만 부동산을 중심으로 연결된 교통망, 특히 철도 교통망은 물리적 거리는 좁히지 못하지만 시간 단축을 통한 접근성 강화로 집값 상승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미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 지하철은 9호선까지 운행 중에 있고, 신분당선 연장 구간 및 신안산선이 몇 년 뒤에는 개통되어 서울 도심과 주변 도시를 더욱더 가깝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오늘은 교통망 특집 시리즈 중 첫 번째로 서울 및 수도권 경전철 현황 및 계획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2차 서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자료입니다.
1. 신림선
관악구의 서울대 역을 출발하여 신림역, 보라매역, 대방역 등을 거쳐서 여의도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여의도역에서는 서부선으로도 환승할 수 있습니다. 2022년에 개통이 목표인데, 최소 1년 이상은 지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전철 서부선과 신안산선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지하철 사각지대였던 관악구 주민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노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여의도역을 통해서는 9호선을 이용할 수 있어 강남 접근성이 매우 좋아집니다.
2. 난곡선
2018년에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발표된 노선입니다. 신림선의 지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관악구 주민들이 2호선 또는 7호선과 환승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2025년이 완공 목표인데 아직 착공도 되지 않았습니다.
3. 서부선
은평구의 새절역과 서울대입구 역을 이어주는 꽤 긴 경전철 노선입니다. 2020년 5월에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습니다. 2028년경 개통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 서북권 지역과 남쪽의 관악구 주민들이 2호선이나 7호선, 9호선 등으로 환승하여 서울의 어느 곳이든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특히 9호선은 빠르게 강남을 접근할 수 있는 황금노선 중 하나인데 그런 의미에서 서부선은 추진 중인 경전철 중 가장 강력한 노선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가재울 뉴타운 지역은 상대적으로 교통망이 아쉬웠는데, 서부선을 통해 매우 좋아질 지역이라고 생각됩니다.
4. 목동선
2022년에 착공 예정된 노선으로 서울시는 전 구간을 지하화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서남권의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신월동에서 당산역까지 연결됩니다. 이름대로 목동 지역의 주민들이 쉽게 당산역을 통해 9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강남 접근성이 한층 좋아질 예정입니다. 완공은 최소 2027~2028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도 목동 재건축이 이슈인데 재건축이 완료됨과 동시에 목동선도 완공되면 큰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주로 서울의 서쪽 지역의 경전철에 대해 알아봤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동쪽 지역 경전철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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