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통망이 그 지역 부동산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학군이나 자연환경 등도 영향이 있지만 교통편, 특히 서울 접근성이 좋아지는 철도 노선의 신규 설치는 그 지역 일대의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얼마 전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계획과 영향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고자 합니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정부가 현재 이러한 신규 철도 계획을 가지고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고, 당장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상당 부분이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투자 또는 실거주 시에 참고를 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발표된 모든 노선을 다루지는 않고,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노선에 대해서만 살펴보겠습니다.
▣ 4차 국가철도망 주요 노선
- 김부선(GTX D노선)
-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노선인데, 장기역(김포 골드라인)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는 GTX B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 기존의 기대보다는 많이 축소되었지만 김포 시민들에게는 좋은 노선임은 확실합니다.
- 별내역~별내별가람역 (8호선 연장)
- 남양주 지역의 교통의 중심이 될 별내역에서 위 쪽의 별내별가람역을 8호선으로 연장하는 노선입니다.
- 별내역은 이미 GTX B노선과 8호선이 예정된 역이고, 별내별가람역은 4호선이 당고개에서 연장될 예정입니다.
- 별내별가람역 주변의 주택이 별내역을 통한 GTX B노선을 이용할 수 있고, 8호선을 타고 내려가면 송파 지역 접근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별내별가람역 주변이 가장 큰 호재입니다.
- 기흥~오산 (분당선 연장)
- 현재 분당선역인 기흥에서 남쪽으로 동탄역을 지나 오산까지 연장하는 노선입니다.
- 동탄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SRT 노선이 있고, 향후 GTX A노선이 예정되어 있어 서울 접근성은 좋기 때문입니다.
- 노선 연장의 핵심은 오산 시민이 동탄역까지만 가게 하면 GTX A를 이용하여 서울 어디든 쉽게 접근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산역 주변 주택에게 가장 큰 호재입니다.
- 인천 서구~고양시 (인천 2호선 연장)
- 연장되는 라인 사이에 환승역에 주목해야 하는 노선입니다.
- 인천 서구 시민들은 부천종합운동장역을 통해 서울 접근성이 좋아지고, 고양 시민은 킨텍스 역을 통해 GTX A노선 환승이 가능하여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예정입니다.
- 오금역~하남시청역 (송파하남선 연장)
- 현재 3호선 오금역에서 하남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하남시청역까지 이어집니다.
- 연장 노선에 있는 지하철역들은 모두 송파 지역 접근성이 대폭 좋아지기 때문에 모두 호재입니다.
- 위례 삼동선
- 현재 경강선의 삼동역에서 위례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 기존에는 경기도 광주 지역에 투자처는 경기 광주역 부근뿐이었으나, 삼동역이 위례로 연결되게 되면 서울 동남부 지역까지 접근성이 좋아지고, 기존의 판교까지는 이미 경강선을 통해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상당히 기대가 되는 노선입니다.
- 강동~남양주 왕숙 (9호선 연장)
- 왕숙 신도시(3기 신도시)를 위한 9호선 연장 사업입니다.
- 9호선은 주요 일자리를 지나는 황금 노선 중 하나입니다. 남양주 왕숙에는 GTX-B가 통과할 예정인데, 7만 가구 규모의 신도시가 건설될 예정이기 때문에 9호선까지 지원을 해주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 부천 대장~홍대입구역 (대장 홍대선)
- 기존에 원종 홍대선으로 불리던 노선입니다.
- 부천 대장지구는 3기 신도시 중 하나로, 서울 서북부 지역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 서울 서북부 지역에는 상암 DMC에 양질의 일자리가 많습니다.
- 정부과천청사~복정 (위례 과천선)
- 성남의 복정역에서 강남 지역 접근성이 좋아진다는 점이 이 노선의 핵심입니다.
- 성남과 위례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호재인 노선입니다.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 신분당선은 주요 일자리 지역을 대부분 통과하는 핵심 지하철 노선 중 하나입니다.
- 그러한 핵신 노선이 용산을 지나 고양의 삼송까지 연결되게 되면, 삼송 지역 주민들은 신분당선 이용뿐 안라 GTX A 노선(연신내역)도 접근이 용이해집니다.
- 최대 수혜지역은 홍은 1동 주변 주택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분당선 봉담 연장
- 신분당선이 남쪽으로는 이미 호매실역까지는 연장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 신분당선이 봉담 신도시까지 연장되게 되면, 봉담 주민분들에게는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집니다.
- 새절~고양시청 (고양 은평선)
- 현재 6호선 새절역에서 고양시청 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고양 은평선(고양선)으로 불립니다.
- 고양시청역 주변 주민들은 고양 은평선을 통해 창릉 신도시로 가서 GTX A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고양시청역 주변이 가장 큰 호재입니다.
이상 주요 노선 12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미 계획이 구체화된 노선도 있지만 대부분이 아직은 뚜렷한 윤곽이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신규 또는 연장되는 철도는 실제로 발표부터 완공되기까지는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시간이 지나야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예타가 통과되었거나, 어느 정도 계획이 구체화된 노선은 투자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GTX C와 같은 노선을 말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된 노선 중에 실제 완공되었을 때의 파급력이 큰 노선이라고 판단되는 곳은 조금 일찍 투자를 하여도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계획이 구체화되기 시작되면 가격 상승은 이미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자분들 혹은 실거주 희망을 원하는 분들 모두 상기 노선을 참고하시어 투자 또는 이사 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시간은 많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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