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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호재

GTX D 노선 김부선 GTX B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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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정부가 수립 중인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GTX D 노선은 김포(장기역)에서 부천 종합운동장 구간(김부선)만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GTX D 노선 확정의 의미와 향후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29일에 발표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년~2040년)에 따르면 아래 3가지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1. 대도시 권역에서의 이동성 강화를 위한 통행시간 단축
  2.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등을 목표로 BTX(Bus Transit Express)와 S-BRT(첨단 간선급행버스)의 확대
  3. GTX 중심의 환승센터 구축

 이번 발표로 강남과의 직결이 무산되면서(김부선에 그치면서) 김포 주민들의 실망감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GTX D 노선의 강남과의 직결 기대감으로 김포 집값이 올랐는데, 직결 무산 발표 이후 매매가 상승폭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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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D 노선 김부선
GTX D 노선 김부선

 

 이번 발표로 인해 이 노선은 향후 상당한 파급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그동안 GTX D 노선이 실제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한 의심이 많았지만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노선으로 확정되면서 불확실성이 제거되었습니다. 이번 GTX D 노선의 발표는 아직 수면 아래에서 논의 중인 남부광역급행철도의 진행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됩니다.

 

 남부광역급행철도는 현재 부천에서 시작하여 신림과 강남, 잠실로 연결되는 계획이 있는데, 부천에서 GTX B 노선과 GTX D 노선이 모두 연결되면 김포 한강 신도시, 인천 검단, 3기 신도시인 계양과 부천 모두 쉽게 근접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남부광역급행철도가 부천에서 연결되면 GTX B 노선을 이용하는 인천 지역(송도) 시민들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바로 강남권으로 진입이 가능해 접근성이 엄청나게 개선됩니다.

 

 

 이번 GTX D 노선은 김포한강신도시와 인천검단신도시, 3기 신도시들까지 모두 배려한 노선으로 생각되고, 정부에서는 3기 신도시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해서 지체 없이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서남부 지역의 교통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완공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광역급행철도는 속도는 느릴지언정 확정된 미래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자와 실거주 수요자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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