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LIT ETF 전기차 ETF Tiger2차전지테마 ESS

반응형

 

 

최근 자동차 산업에 변화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친환경, 전기차로의 전환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흐름입니다. 전기차를 대표하는 테슬라를 비롯해서 폭스바겐, 현대차 그룹까지 전기차 모델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차려놓은 밥상에, 세계 각국의 정부와 전통 자동차 업체, 빅 테크(애플 등) 업체까지 전기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2차 전지)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는 이미 스마트폰의 주요 부품으로 대중화에 기여하였고, 향후에는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어갈 핵심 부품입니다. 2차 전지는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 중이고, 리튬(Li) 없이는 전기차의 발전도 없습니다.

 

최근 들어 배터리 제조 업체들의 주가 밸류에이션(valuation)이 너무 고평가 되어 있다는 우려와 함께 시장 금리(국채 금리)의 상승세까지 더해지면서 2차 전지 관련주를 비롯한 성장주들이 전반적으로 모두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에너지원이므로 일시적으로 공급이 초과될 수 있으나, 관련 연구 및 투자는 지속될 수밖에 없는 분야입니다. 미국의 바이든 정권과 중국 또한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의지를 매우 강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가장 큰 나라는 중국입니다. 전체 생산의 절반을 중국이 담당하고 있으며, 중국내 승용차들을 빠르게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비율이 약 4~5% 수준이지만 2030년까지 최소 40% 전환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또한 바이든 정권 취임과 더불어 전기차 보급을 위한 재정 정책을 강력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미국과 중국은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전기차 모터 생산에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희토류를 놓고도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기술면에서는 미국의 여전히 우위이지만 원자재 확보 측면에서는 중국이 우위에 있습니다. 전 세계 희토류 공급의 80%를 중국이 담당하고 있고, 중국에는 약 40% 가까이 매장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차 전지(리튬이온배터리)는 전기차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최근 들어서는 에너지 저장장치(ESS) 분야에서도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현재보다 약 7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바이든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의 경우, 전기를 생산하는 시점이 자연환경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배분하는데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테슬라를 비롯한 유수의 2차 전지 기업이 ESS 시장에 관심을 두고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관련 ETF

 

2차 전지 관련한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ETF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LIT"라는 ETF 입니다. Global X 운용사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리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리튬을 채굴, 탐사, 리튬 배터리 생산, 전기차 생산 등 광범위하게 투자합니다. LIT는 중국 회사들에 대한 투자비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LIT ETF의 주요 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LIT ETF 주요 종목
LIT ETF Holdings

 

  • Albermarle Corporation : 리튬 생산 글로벌 1위 업체 입니다. 전 세계 공급량의 2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Eve Energy Co. Ltd : 전지 업체 입니다.
  • Ganfeng Lithium : 리튬 화합물 생산 업체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의 과실을 함께 하고 싶다면 LIT ETF를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국내시장에 상장된 ETF로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중국&전기차 시장에 투자)와 Tiger 2차전지테마(국내 배터리 및 소재업체에 투자) 등이 있습니다. 특히 Tiger 2차전지테마 ETF는 필자인 저도 투자하고 있는 ETF로 주요 구성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ETF
Tiger 2차전지테마 ETF

 

ETF의 장점은 잘 아시겠지만 개별주 투자에 대한 리스크와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산업 자체에 대한 성장을 의심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5년 뒤, 10년 뒤에 2차 전지 시장이 어디까지 성장해 있을지 매우 궁금하기도 기대되기도 합니다.

 

다음에도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