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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니오 주가 실적 니오 전기차 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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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NIO.US)는 어떤 기업인가요?

  • 2018년 9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의 신생 전기차 업체입니다.
  • 2020년 7월 중국 텐센트가 초기 투자 후 지분을 약 12.6%까지 늘렸습니다. 매출에서 자동차 판매 비중이 약 94%를 차지합니다.
  • 2018년 6월 ES8이라는 차량 인도를 시작하였고, 같은 해 누적 판매량 만대를 달성하였습니다. 
  • 총 3종의 자동차(ES8, ES6, EC6)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니오는 어떤 면에서 특별한가요?

  • 첫 번째는 차량 가격의 경쟁력과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입니다.
    • 양산차의 경우 경쟁 차량 대비 약 33% 가격이 저렴하고, 배터리 용량 대비 연비도 높은 수준입니다.
    •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NIO House를 운영하며 차량 판매 지점에 도서관, 카페 등 구매자를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NIO power를 통해 충전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시켰습니다.
  • 두 번째는 추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 구매자 요청 시 자택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NIO Home)
    • NIO Home 서비스를 받지 않으면 월 6회 배터리를 무료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Worry-free Power Plan 구매 시 월 15회 픽업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 혹은 스왑 가능합니다.
    • 연 12,400위안~14,800위안 지불 시 제 3자 손해보험 및 정기 검진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구매자의 약 70% 이상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는 BaaS(Battery as a Service)입니다.
    • 소비자는 차량 가격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고, 배터리를 월 980위안에 구독하는 방식으로 배터리 가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CATL 등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중국 58개 도시에 131개의 배터리 스테이션을 건설하였고,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니오와 경쟁모델의 비교

 

 

 

그 외 니오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 니오는 SUV 차량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SUV는 PHEV와 BEV의 판매 비중 증가가 가장 많이 보인 세그먼트입니다. 중국의 SUV 세그먼트 전기차 판매량은 2019년 기준 약 36만 대이고, 니오는 중국 xEV SUV 판매 비중의 약 1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니오는 중국 내 프리미엄 SUV 라인에서 선두주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니오 주가(NIO.US)와 실적은 어떻게 될까요?

  • 2021년 기준 약 310억 위안의 매출액이 예상됩니다. 2022년은 약 510억 위안이 예상됩니다. (Bloomberg 기준)
  • 현재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 모두 적자 상태이지만, 2022년을 기준으로 매출 총이익은 흑자전환 예상됩니다.
  • 증권사들의 예상 실적(컨센서스)이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향후 중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하면 흑자 전환이 생각보다 빠를 수 있습니다. 
  • 니오는 월간 약 7,000여 대를 판매하고 있고, 이는 YoY 기준 약 350% 성장한 수치입니다. 
  • 니오 주가(NIO.US)는 현재 약 40불 정도로 2021년 초 약 60불에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증권가의 실적 컨센서스가 계속 상향 조정되고 있으므로 주가도 탄력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은 니오라는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고, 향후 실적과 주가에 대해서도 확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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