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교통호재

월판선 노선 월판선 착공 청계역 인덕원역

반응형

수도권의 주택 가격은 서울과의 접근성(교통망), 자족도시 기능(일자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광명이나 안양, 판교, 분당 등의 수도권 남부 거점들이 비교적 주택 가격이 높습니다. 오늘은 지난 2021년 4월 착공된 월판선(월곶 판교선)에 대해 설명과 노선의 의미, 발전이 기대되는 지역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아직 월판선의 파급력을 잘 알지 못하지만 개인적으로 완공이 되면 엄청난 효과를 가진 노선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월판선 노선도

월판선 노선도
월곶판교선 노선도

경기도 시흥의 월곶역을 시작으로 경기 남부 지역의 중심인 판교역까지 이어주는 복선전철 노선입니다. 위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정차역을 보면 "월곶-장곡-시흥시청-매화-광명-만안-안양-안양운동장-인덕원-청계-서판교-판교"와 같습니다. 서쪽으로는 인천의 송도역까지 수인선을 통해 이어지고, 동쪽으로는 경강선, 여주원주선, 원주 강릉선을 통해 강릉까지 이어집니다. 모든 노선이 완공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2시간대에 주파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월판선은 이미 지난 2021년 4월에 8구간을 시작으로 착공에 들어갔고, 준공은 약 2026년이 될 예정입니다.  

 

월판선 노선 주요 일자리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부동산에는 교통망과 일자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둘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일자리가 더욱더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월판선은 우리나라의 핵심 일자리 지역을 많이 통과하는 황금 노선이 될 것입니다.

 

서울의 경우에는 2호선의 서울을 둥글게 순환하는 노선이고 주요 일자리 지역을 모두 통과합니다. 광화문이나 강남역 잠실 등을 말합니다. 또 다른 황금노선 중 하나인 9호선은 강남 지역을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빠르게 주요 일자리 지역을 연결하고, 강남 접근성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월판선 또한 강한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들어 가장 고소득 직장이 모여있는 판교 테크노밸리, 과천과 인덕원 사이에 들어설 과천 지식정보타운, 국내 최대 업무시설이 들어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까지 주요 일자리 노선을 이어주는 것이 바로 월판선입니다. 이러한 월판선은 KTX, 신안산선, 신분당선, GTX 등과 환승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판교는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릴 정도로 대한민국의 유명 IT회사들이 다 모여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를 비롯해 크래프톤을 비롯한 게임회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과천과 인덕원 사이에 들어설 과천 지식정보타운입니다. 인덕원역을 통해 빠르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주요 입주 기업을 살펴보면 코오롱글로벌, 넷마블, 펄어비스, 비상교육 등 유수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세 번째로, 광명에 들어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입니다. 아직까지 입주기업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판교 테크노밸리보다 더 큰 규모로 건립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월판선 주요 수혜 지역

 

월판선 노선에 있는 대부분의 지역이 수혜를 받지만 지하철이 없다가 생기는 지역과 급행 철도가 정차하는 역은 조금 더 큰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판교역
    • 서판교의 운중동은 현재 넓은 단독주택과 빌라, 테라스형 단지들이 밀집된 조용한 동네이지만 착공이 시작된 월판선으로 인해 서판교역은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판교제2테크노밸리로의 접근성이 좋아져서 수요가 증가하여 향후 부동산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 청계역
    • 청계 마을은 현재 대중교통이 좋지 않아 소외된 곳이지만 월판선이 완공되면 청계역 초역세권으로 천지개벽하게 될 곳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의왕 제2테크노파크가 청계역 부근에 들어설 예정으로 자족도시로서의 역할도 가능하게 됩니다. 의왕 제2테크노파크는 대규모 비즈니스센터로 약 2~3년 뒤 착공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인덕원역
    • 월판선으로 인해 판교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향후 신설된 노선인 인덕원 동탄선, GTX-C(얼마 전 확정 기사 뉴스 발표) 노선까지 수도권 남부의 교통 허브가 될 곳입니다. 과천 지식정보타운을 도보로 접근 가능하고, 급행 정거장으로 주요 거점을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인덕원은 과천지식정보타운과 판교테크노밸리, 광명시흥테크노밸리까지 접근이 용이한 중심 지역이 될 것입니다.
  • 시흥시청역
    • 작년 완공되어 운행 중인 서해선을 비롯해, 향후 4~5년 내에 신안산선, 월판선이 완공되면 트리플 역세권이 되어 주거 환경 또한 개선이 될 것입니다. 광명, 과천, 판교까지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기 때문에 향후 가장 좋아질 지역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월판선(월곶 판교선) 노선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부동산 매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동북선 노선도 경전철 8호선 연장 별내선 노선도 우이신설선 연장

지난 포스팅에서 서울의 서쪽 지역 경전철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가장 아래에 링크로 남겼으니 보고 싶으시면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서울의 동쪽 지역 경전철 현재 현황 및 향후 일정,

penillion.tistory.com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을 받은 책 한 권 소개시켜 드립니다.

 

[매일경제신문사]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