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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교통호재

4차 국가철도망 계획 확정 발표 주요 노선 김용선 GTX D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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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초에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이어서 얼마 전 이를 확정하는 발표가 국토부로부터 있었습니다. 신규 철도망 계획은 그 지역 부동산 가치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므로 반드시 알고 투자나 실거주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확정된 노선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노선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 4차 국가철도망 주요 노선

 

1. GTX D 노선 (김용선)

  1) 지난 5월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발표 시에는 장기역(김포 골드라인)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만 연결되어 김부선이라는 오명을 얻은 노선입니다.

  2) 이번에는 조금 업그레이드되었는데,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환승하지 않고도 용산까지 직결이 된다고 합니다.

  3) 기존의 기대되로 강남 직결만큼은 아니지만, 김포시민들에게는 좋은 노선이 될 것임은 확실합니다.

 

2. 8호선 연장 (별내역 ~ 별내별가람역)

  1) 남양주 지역의 교통의 중심이 될 별내역에서 위 쪽의 별내별가람역을 8호선으로 연장하는 노선입니다.

  2) 별내역은 이미 GTX B노선과 8호선 연장이 예정된 역이고, 별내별가람역은 4호선이 당고개에서 연장될 예정입니다.

  3) 따라서 별내별가람역 주변 주민들은 지하철은 통해 1 정거장만 가면 GTX-B와 8호선을 이용할 수 있어, 서울 도심부나 송파 지역 접근성 향상이 매우 기대됩니다.

 

3. 인천 2호선 연장 (인천 서구 ~ 고양)

  1) 인천 서구지역에서 고양시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두 곳 모두 주거지역이기 때문에 언듯 봐서는 큰 영향력이 없어 보입니다. 

  2) 하지만 이 연장 라인은 환승역에 주목해야 합니다. 인천 서구 지역은 부천종합운동장역을 통해 GTX B노선을 이용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굉장히 좋아지고, 고양 지역은 킨텍스 역을 통해 GTX A노선에 접근할 수 있어 마찬가지로 서울, 특히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됩니다. 

 

4. 위례 삼동선

  1) 현재 경강선을 가지고 있는 삼동역에서 위례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2) 삼동 지역은 현재 경강선이 있어 판교역까지의 접근은 굉장히 좋지만 그 외에는 주변 인프라가 열악하여 아직까지 선호되는 주거지역은 아닙니다. 하지만 삼동역이 위례로 연결되면서 주거지역으로서 인기가 올라가고, 신규 아파트가 분양하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성남 구도심(현재 재개발 중) 지역도 거치는데, 현재 8호선이 있지만 8호선 지하철역과 먼 일부 아파트들에게는 매우 큰 호재가 될 전망입니다.

 

 

5. 위과선 (위례 과천선, 정부 과천청사 ~ 복정)

  1) 성남의 복정역에서 과천을 연결하는 노선이지만, 핵심은 강남 접근성의 향상입니다.

  2) 성남과 위례 지역 주민들에게 모두 강남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어 매우 큰 호재인 노선입니다.

 

6.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 ~ 삼송)

  1) 신분당선은 강남, 판교 등 주요 일자리 지역을 많이 통과하는 핵심 지하철 노선입니다. 9호선과 더불어 Top 2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2) 신분당선이 현재 용산까지 연장 계획이 확정되어 있는데, 이를 고양의 삼송까지 연결할 예정으로 삼송 지역 주민들은 신분당선을 통해 서울의 주요 지역뿐 아니라 판교까지도 접근이 매우 좋아집니다. 또한 연신내역을 통해 GTX A노선도 쉽게 접근이 가능해져 빠르게 삼성역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이 확정된 노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계획이 발표되었지만 실제 착공, 준공까지는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시공사 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착공 후 준공까지 최소 5~10년 걸리므로 지금 당장 투자를 고려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면 그때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었거나 착공에 가까워진 노선, 예를 들어 GTX C와 같은 노선은 투자해도 좋다고 생각되나, 많이 오른 가격이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요 노선은 준공이 되었을 때 집 값 하락을 막아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발표 원문을 바로 볼 수 있는 국토교통부 링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 철산위 심의ㆍ의결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향후 10년간(‘21~’30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 ‘철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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