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퀴노아 효능 먹는법 부작용

반응형

우리 몸의 혈관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나 각종 대사물질로부터 끊임없이 공격받습니다. 고기나 계란, 치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됩니다. 메티오닌은 비타민과 반응해서 시스테인으로 바뀌는데 몸속에 비타민이 부족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돌연변이 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내피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전을 만들어서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매우 위험한 물질입니다.

 

호모시스테인 생성을 줄이려면 고기 섭취를 줄이고 베타인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에는 다른 쌀과 곡류에는 없는 베타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아미노산의 일종인 베타인은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독성 단백질 축적을 억제하고 유익한 단백질로의 전환을 촉진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퀴노아 효능
퀴노아 효능

퀴노아, 식물성 단백질 식품

 

슈퍼곡물로 불리는 퀴노아는 가장 인기있는 건강식 중 하나입니다. 곡물로는 특이하게 단백질 함량이 높고, 다양한 육류나 채소와 환상의 궁합을 보여줍니다. 퀴노아는 고대 잉카어로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는 뜻으로, 남미 안데스 산맥 일대에서 키우는 3대 작물 중 하나입니다. 철분과 마그네슘, 오메가 3이 풍부하고 온갖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해서 그 어느 곡물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면서 글루텐이 없는 씨앗 식품입니다. 영양학적으로 쌀에 비해 칼슘이 7배, 철분이 20배, 칼륨이 6배나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퀴노아의 품종은 3000가지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빨간색과 검은색 그리고 흰색입니다. 그 중에서 흰색 퀴노아가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품종입니다. 

 

퀴노아 효능

 

1. 퀴노아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관을 통해 이동하면서 원활한 대장 활동을 돕습니다. 한 컵 분량(약 180g)의 조리된 퀴노아는 약 5g의 섬유질을 제공하는데, 이는 여성의 하루 권장량 25g의 20%나 차지하는 것입니다. 

 

2. 퀴노아는 채식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에서 빠지기 쉬운 미네랄 중 하나인 철의 공급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생리 기간 동안 철분 결핍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늦은 오후나 저녁에 운동을 한다면, 운동 내내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운동의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 조리된 퀴노아 한 컵은 약 220kcal이고 약 8g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에 비해서 큰 포만감을 가져다줍니다. 

 

4. 퀴노아는 혈당지수(GI)가 낮은데, 이는 먹은 직후에 혈당 수치가 치솟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형 또는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이들이라면 눈여겨볼만합니다.

 

5. 퀴노아는 곡물이기는 하지만 글루텐이 없습니다. 글루텐에 민감한 이들에게는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나 옥수수, 타피오카 가루들도 글루텐이 없어 밀가루의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퀴노아 가루는 글루텐 프리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제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퀴노아 먹는법

 

퀴노아는 삶아서 먹으면 더 좋은데 삶으면 식감이 더 부드러워져서 소화가 잘 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무기질 함량이 상승하게 됩니다. 퀴노아에는 풍부한 엽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바지락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더 높아집니다. 또 퀴노아는 칼륨이 많아서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종이컵 기준으로 하루 3컵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 링크에서 고급 퀴노아 분말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고미네 퀴노아 분말

COUPANG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카무트 효능 부작용 카무트 쌀 카무트 차

카무트는 호라산 밀의 한 종류로 고대 이집트 지역에서 재배되던 밀을 말합니다. 정식 명칭은 코라산 밀 또는 오리엔탈 밀이며 현대 재배되고 있는 밀의 2배 정도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penillion.tistory.com

반응형